23 [스포츠조선]퍼플오션! 역발상이 대박을 부른다[2011-09-03] 2011.09.06 3096


[스포츠조선] 퍼플오션! 역발상이 대박을 부른다

기사입력 | 2011-09-02 17:25
 
이경규의 '꼬꼬면'은 '라면=빨간 국물'이라는 기존 관념을 과감히 뛰어넘으며 시장에서 돌풀을 일으키고 있다. 이경규는 제품 출시전 한국야쿠르 관계자와 수차례 아이디어 회의를 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후문이다. 사진제공=한국야쿠르트

 

역발상이 대박을 부른다. 후발업체라고 상관없다. 1㎜만 뒤집으면 성공 스토리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요즘 식품업계 최대 화제는 한국야쿠르트의 '꼬꼬면'이다. 지난 3월 KBS '남자의 자격' 라면요리 콘테스트에서 이경규가 만들어낸 레시피에 근거한 제품이다. 닭으로 국물 맛을 낸 '꼬꼬면'은 '라면'하면 떠오르는 얼큰한 맛 대신, 칼칼한 맛을 내세웠다.

방송 이후 두달간의 연구 과정을 거친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6월 시제품을 선보였다. 그리고 말 그대로 대박을 쳤다. 지난달 1일 본격 판매를 시작해 불과 한달만에 800만개를 팔았다. 지난 5월 300억원을 들여 생산 라인을 만든 한국야쿠르트는 9월엔 1500만개, 12월엔 2100만개를 생산할 계획이다.

당시 방송엔 업계 1, 2위인 농심과 삼양식품 관계자도 참가했다. 그러나 농심은 '신라면 블랙' 출시를 앞두고 있었고, 삼양식품도 이미 닭고기 국물을 쓴 제품을 판매 중이라 '꼬꼬면'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라면=빨간 국물'이라는 상식을 과감히 뒤집은 이 제품에 열광했다. '꼬꼬면'은 시장에 깔리는 즉시 팔려나간다고 해서 한때 '품절면'으로 통하기도 했다. 이러다가는 농심이 70%를 차지하고 있는 라면업계의 순위 탈바꿈도 가능하리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농심, 삼양식품 관계자들은 눈 뜨고 대박상품을 놓친 셈이 됐다.

이처럼 기존 관념을 뛰어넘어 퍼플오션(기존의 레드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의 시장을 만드는 경영전략)을 개척한 성공 스토리들이 화제다.

요즘 한 블록 건너 하나씩 들어선다는 토종 커피전문점 카페베네가 대표적 사례. 카페베네는 수십개의 브랜드들이 이미 커피전문점 시장을 선점한 2008년 후발주자로 발을 내딛었다. 스타벅스 등 내로라하는 글로벌 브랜드들도 시장이 포화상태라고 진단했던 때다. 카페베네의 성공을 점치는 목소리는 지극히 낮았다. 그러나 업계 예상과 달리, 카페베네는 한국 소비자의 취향을 정확히 읽어내며 승승장구를 거듭했다. 테이크아웃을 즐기는 미국과 달리, 매장에서 온라인 서핑 등 다양한 일을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매장을 꾸몄다. 오래 앉아있어도 편안한 의자를 골랐으며, 아늑한 느낌이 들도록 공간 배치를 했다.

또한 요즘 맛집 관련 블로거들 사이에서 이색 카페로 사랑받는, 아자부(AZABU)는 길거리 음식의 대표주자인 붕어빵을 '고급화'했다. 아자부는 붕어빵의 유래라는 일본 도미빵, 타이야끼(taiyaki)를 메인 메뉴로 했다. 국내산 팥 100%만을 사용, 방부제나 합성 첨가물없이 매장에서 주문을 받으면 굽는다는 점을 강조, 웰빙 이미지로 서울 강남 트렌드세터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어라? 붕어빵을 카페에서'라는 호기심이 초반 시장 안착에 큰 도움이 됐다는 분석이다.

이외에도 애경은 기존 상식을 뛰어넘는 과감한 마케팅으로 재미를 봤다. 올 여름 집중 홍보한 '케라시스 살롱케어 셀프워밍 프로그램'은 독자적인 발열 성분이 들어있는 고급 모발 관리 제품이다. "한 여름에 열을 이용한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먹히겠냐"는 일부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결과 판매액이 급증(20%)했다. 지난 봄 시즌 대비 15만개이상 판매되는 호성적을 기록했다.

애경 케라시스 관계자는 "여름엔 '쿨링 이미지'를 내세워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뛰어넘었기에 오히려 더 화제가 된 제품이다. 무엇보다 자외선, 바닷물떄문에 손상된 모발로 고심하는 여심을 정확히 읽은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기사원문 바로가기▼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109030100022080001442&servicedate=20110902


 

23   [스포츠조선]퍼플오션! 역발상이 대박을...... 관리자 2011.09.06 3096
이전 [매일경제]신세계 `상생 추석선물` 선보여
다음 [아자부뉴스]서판교점 오픈 소식